Eco-Green 건설기술 창의전문 인재양성 특성화 사업단
1차년도 사업실적




현장 실무 견학 학습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특성화 분야 교과목별 현장 견학 실시를 통해 전공지식 함양
- 현장 견학을 통해 문제의식 및 실무능력 함양
개요
- PBL 수행과 연계하여 현장견학 실시
- PBL 수행 과목 : 수리수문학, 교통 공학 및 설계, 철근 콘크리트, 하폐수 공학 및 설계, 신재생 에너지, 지반 굴착해석 및 설계 운영현황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한국도로공사교통센터 한국도로교통연구원 |
38명 | 2014.10.24.(금 | 경기도 성남시 분당 경기도 화성시 |
고산정수장 | 39명 | 2014.11.07.(금 | 전북 완주 |
용담댐 | 15명 | 2014.11.12.(수 | 전북 진안 용담댐 |
대전한국수자원공사 | 42명 | 2014.11.14.(금 | 신탄진 한국수자원공사 |
순창 국도 21호선 개량공사 | 25명 | 2014.11.21.(금 | 전북 순창 |
태안∙보령 해저터널 | 41명 | 2014.11.26.(수 | 충남 보령 |
국토지리박물관 | 24명 | 2014.11.28.(금 | 경기도 수원 |
임실 공사현장 | 26명 | 2014.12.04.(목 | 전북 임실 |
디자인 개발 및 공고

Eco-Green 문제 해결기반 현장 실무 집중 학습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전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 전공 학습 과정 중 자신들이 인지한 궁금한 문제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해보는 능력을 함양 개요
- 현장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현장 방문과 직접 실습을 해 봄으로써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 운영현황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Eco-Green 문제 해결기반 현장 실무 집중학습 | 49명 | 2014년 12월 22일(월) ~ 24일(수) (2박3일) | 변산 대명 리조트 |

PBL 창의성 학습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 전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 전공 학습 과정 중 자신들이 인지한 궁금한 문제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해보는 능력을 함양 개요
- 현장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현장 방문과 직접 실습을 해 봄으로써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 운영현황
운영현황
추진기간 | 내용 | |
---|---|---|
교과목 | 팀명 | |
2014.9.1. ~ 12.15. | 수리수문학 |
|
교통 공학 및 설계 |
|
|
철근 콘크리트 |
|
|
하폐수 공학 및 설계 |
|
|
신재생 에너지 |
|
|
지반 굴착해석 및 설계 |
|

전문교과능력 학습 특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방학 기간 중 전공 관련 학습능력을 집중 배양
-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역량 증
개요
- 토목기사, 측량 및 지형 정보기사 특강 진행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토목기사 | 60명 | 2014.12.19(금) ~ 2014.02.24.(화) | 공과대학 307강의실 |
측량 및 지형 정보기사 | 23명 | 2014.12.30.(금) ~ 2015.02.13.(금) | 공과대학 208강의실 |

전인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지원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학생들에게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고력 함양
- 전인적인 품성을 기르고 행동하게 하도록 프로그램을 진행
개요
- 기초적인 심성프로그램 및 전문적인 강연을 통한 진정한 참 삶 훈련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전인Enginerring 심성프로그램 지원(1차) | 24명 | 2014.11.07.(금) ~ 2014.11.08.(토) | 삼동심전계발원 |
전인Enginerring 심성프로그램 지원(2차) | 35명 | 2014.11.21.(금) ~ 2014.11.22.(토) | 삼동심전계발원 |

전인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지원
사업주요내용
목적
- MOU협약을 통한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의 교육실습을 위한 인적, 물적 교류와 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발굴 및 강사 지원
- 특성화분야 관련 포럼 및 기술정보교류를 통한 현장중심 학습기회 증진
개요
- Eco-Green 산학협력 교류회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MOU협약 및 특강 : 2014년 12월 4일 (목)
-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역본부 MOU협약 및 특강 : 2015년 1월 13일(화)
- (사)솔솔송자원봉사대 MOU협약 : 2015년 2월 10일 (화)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MOU협약 : 2015년 2월 12일 (목)
- (사)익산시자원봉사종합센터 MOU협약 : 2015년 2월 24일 (화)
- Eco-Green 포럼 및 아카데미
- 제1회 Eco-Green포럼(환경포럼) : 2014년 12월 4일(목)
- 제2회 Eco-Green포럼(교통포럼) : 2014년 12월 8일(월)
운영현황 : Eco-Green 산학협력 교류회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MOU협약 및 특강 : 2014년 12월 4일 (목)
-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역본부 MOU협약 및 특강 : 2015년 1월 13일(화)
- (사)솔솔송자원봉사대 MOU협약 : 2015년 2월 10일 (화)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MOU협약 : 2015년 2월 12일 (목)
- (사)익산시자원봉사종합센터 MOU협약 : 2015년 2월 24일 (화)
- 제1회 Eco-Green포럼(환경포럼) : 2014년 12월 4일(목)
- 제2회 Eco-Green포럼(교통포럼) : 2014년 12월 8일(월)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서울지방국토관리청MOU협약 및 특강 | 50명 | 2014년 12월 4일 | 공과대학 1층 멀티미디어실 |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역본부 MOU협약 및 특강 |
40명 | 2015년 1월 13일 | 공과대학 1층 멀티미디어실 |
운영현황 : Eco-Green 포럼 및 아카데미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제1회 Eco-Green포럼(환경분야) | 50명 | 2014년 12월 4일(목) | 공과대학 1층 멀티미디어실 |
제2회 Eco-Green포럼(교통분야) | 39명 | 2014년 12월 8일(월) | 공과대학 1층 멀티미디어실 |

Eco-Green 페스티벌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전공학습 능력 배양
- PBL성과 발표 및 경진대회를 통한 전공 능력 함양
개요
- 동아리 성과 경진대회
- 동아리 종합성과 경진대회 및 시상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출된 성과를 발표
- PBL 창의 경진대회
- 문제해결 중심 교육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 결과 성과 발표
- 학생들에게 전공 학습 관련 문제 중심형 프로젝트 수행 결과 발표 및 실무력 함양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Eco-Green 페스티벌 | 120명 | 2014년 12월 5일 | 공과대학 1층 멀티미디어실, 공과대학 1층 로비 |

동아리 학습활동 지원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습력 고취
-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으로 실무능력과 진로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추진
개요
- SOC, 공공정책진로, Bridge, Info Civil, Trans, WCE, WCW, WEL, SAFT, 시뮬레이션, 하천 및 생태계, PLANT, CE2, KNOW, Survey 15개 학술 동아리 지원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일시 | 대상인원 | 장소 | |
---|---|---|---|---|
동아리 학습활동 지원 | 2014. 9. 1. ~ 2015. 2. 28. | 301명 | 동아리명 | 인원 |
SOC | 12명 | |||
공공정책진로 | 40명 | |||
Bridge | 22명 | |||
Info Civil | 22명 | |||
Trans | 18명 | |||
WCE | 12명 | |||
WCW | 24명 | |||
WEL | 22명 | |||
SAFT | 15명 | |||
시뮬레이션 | 21명 | |||
하천 및 생태계 | 23명 | |||
PLANT | 20명 | |||
(CE)2 | 15명 | |||
KNOW | 17명 | |||
Survey | 18명 |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함
- 선배들과의 소그룹 만남을 통해 학습에 대한 방향을 잡아 줌
개요
- 학과 졸업생 중 공무원, 건설현장, 시공 등 다양한 분야의 선배들을 초빙
- 실제 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루기 힘든 실무분야에 대한 이슈를 선배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하게 됨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 25명 | 2014년 11월 10일 | 원광대학교 Time Station |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 33명 | 2014년 11월 11일 | 원광대학교 Time Station |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 32명 | 2014년 11월 12일 | 원광대학교 Time Station |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 32명 | 2014년 11월 12일 | 원광대학교 Time Station |

진로탐색 초청강연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학생들의 진로 탐색 능력 함양
-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조언을 요청하고 전공 지식 습득
개요
- 학과 졸업생 중 공무원, 건설현장, 시공 등 다양한 분야의 선배들을 초빙
- 실제 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루기 힘든 실무분야에 대한 이슈를 선배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하게 됨
운영현황
강연자 | 상세내역 | 대상인원 | 강연 일시 |
---|---|---|---|
김호선 |
|
38명 | 2014.10.28 |
조홍연 |
|
20명 | 2014.11.05 |
권명신, 박형배 |
|
40명 | 2014.11.11 |
조혁진 |
|
40명 | 2014.11.11 |
강대후 |
|
9명 | 2014.11.11 |
고임영 |
|
23명 | 2014.11.13 |
서임기, 김태영 |
|
35명 | 2014.11.17 |
이정우 |
|
40명 | 2014.11.18 |
김태식 |
|
21명 | 2014.11.18 |
최인석 |
|
30명 | 2014.11.19 |
손명섭 |
|
24명 | 2014.11.26 |
한창희 |
|
26명 | 2014.12.03 |
김홍규 |
|
28명 | 2014.12.09 |
서상덕 |
|
36명 | 2014.12.11 |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역량 캠프
사업주요내용
사업취지
- 학생들의 전문분야 학습 능력 함양
-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를 통해 진로탐색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을 향상
개요
- 진로 탐색 시간을 갖고 학생들의 역량과 자신감 고취를 위해서 집중화된 프로그램 실행
- 진로 전략 수립 및 직무에 대한 이해
- 스피치 전략과 면접 유형 습득을 통한 실무 경험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학습 역량 캠프 | 38명 | 2014.11.27.(목) ~ 2014.11.28.(금) | 목포 신안비치 호텔 |

지역연계 학습활동 및 국내/국제 학습연계 활동
사업주요내용
사업목적
- 전공학습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실용력 증진
- 학생들의 글로컬 역량 강화
개요
- 전공 지역연계 학습활동
- 국내 대학은 물론 국외 대학의 학생들과의 연계 활동력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 국내/국제 학습연계 활동
- 지역사회의 현황과 연계한 학습 활동을 통한 전공에 대한 사회 활용력 증진 기회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대상인원 | 일시 | 장소 |
---|---|---|---|
익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 9명 | 2014.11.18.(화) | 익산일반산업단지 집입도로 개설공사 (낭산) |
익산역 (교통분야) | 15명 | 2014.12.18.(목) | 익산역 |
LH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지역본부 | 15명 | 2015.01.14.(수) | LH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지역본부 (전주) |
익산역 (구조공학) | 22명 | 2015.01.14.(수) | 익산역 |

지역 전공연계 봉사활동 및 Eco-Green 문화활동
사업주요내용
사업목적
- 학생들이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전공연계 봉사활동을 실행함으로서 전공의 활용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인식 함양
- 학생들이 습득한 특성화 분야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방재/에너지 등과 생활과의 관계성에 대한 문화 활동 전개
개요
- 전공연계 봉사활동 지원(환경보전, 교통, 에너지, 방재 관련 봉사활동)
- Eco-Green 관련 인지 및 이해 문화 활동 (환경과 나, 방재와 생활, 에너지와 생활 등)
운영현황
프로그램명 | 내용 |
---|---|
지역 전공연계 봉사활동 |
|
Eco-Green 문화활동 |
|

2차년도 사업실적




교육과정 개발ㆍ운영
현장실무 견학학습
목적 및 필요성
- 교과목별 현장 견학을 통해 전공지식 함양
- 학생들이 Eco-Ereen특성화분야에 대한 학습을 하면서 현장 견학을 통해 문제의식 및 실무능력을 함양
주요내용
- 현장 견학을 통한 전공지식 함양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5.11. | 236명 | Excellent |

Eco-Green 문제 해결기반 현장실무집중학습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과정 중 자신들이 인지한 문제를 바탕으로 직접 실습을 통하여 문제점을 학습하고 해결해보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학생들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나가는 교육이 필요함
주요내용
- 전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2.18. ~ 2015.12.20. | 54명 | Excellent |

PBL 창의성 학습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문제해결중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성 함양 교육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배양시키는 교육 및 성과 창출을 통해 자신감 고취 및 전공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 필요함
개요
- 문제해결중심 교육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 교육 과정 운영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5.12. | 118명 | Excellent |

전문교과능력 학습 특화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관련 학습능력을 집중 배양하여 전공 관련 자격 취득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필요
주요내용
- 특성화 관련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집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2. ~ 2016.02 | 39명 | Good |

전인 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고력 함양
- 학생들이 전문적인 학습과 더불어 도덕적인 품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실시를 통해 전인적인 품성을 기르고 행동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주요내용
- 다양한 인성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도덕적·전인적 품성 함양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11. ~ 2015.09.12. | 35명 | Excellent |

Eco-Green 산학협력교류회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분야 관련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한 실무 교육 기회 증진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주요내용
- 다양한 산학 협력 교류(MOU 및 강연)를 통한 산업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5.12. | 157명 | Good |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제시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에 대헤 분야별(공무원, 설계, 시공 등) 선배들과의 소그룹 만남을 통한 자신감 고취 기회 필요
주요내용
- 특성화 진로 관련 선배와의 대화 프로그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0. | 49명 | Excellent |

진로탐색 초청강연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진로 탐색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취업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기회 부여가 필요 함
주요내용
- 특성화 관련 취업 및 진로 탐색 초청 강연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5.12. | 746명 | Excellent |

국내/국제학습 연계활동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글로컬(Global+Local) 역량 강화
- 학생들이 특성화분야 국내 대학은 물론 국외 대학의 학생들과의 연계 활동력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지원 필요
주요내용
- 국내대학 교류 기반 조성, 국외 대학 교류 기반 조성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0. ~ 2015.12. | 110명 | Excellent |

지역 전공연계 봉사활동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 활동을 통한 사회공헌 학습
- 학생들이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전공연계 봉사활동을 실행함으로서 전공의 활용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인식 함양 기회 부여
주요내용
- 전공연계 봉사활동 지원(환경보전, 교통, 에너지, 방재 관련 봉사활동)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1. | 23명 | Good |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역량캠프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전문분야 학습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전문화되고 집중화된 프로그램의 실행이 필요함
주요내용
- Eco-Green진로탐색 전문역량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2.18. ~ 2015.12.19. | 18명 | Excellent |

수학학습지원
목적 및 필요성
- 공학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학습 지원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5.12. | 21명 | Good |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공학 설계에 필요한 창의ㆍ융합적 마인드를 함양하여 창의공학설계 커리큘럼에 부합하도록 함
주요내용
- TRIZ캠프를 통해 자기주도적 전공 창의력 함양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18. ~ 2015.09.19. | 29명 | Excellent |

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을 위한 맞춤형 어학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개인의 어학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함
주요내용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의 맞춤형 어학(토익) 프로그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5.12. | 19명 | Good |

대외활동 지원
Eco-Green 포럼 및 아카데미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분야 관련 포럼 및 기술정보교류를 통한 현장중심 학습기회 증진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주요내용
- 산업체 또는 전공연관 특성화 분야 전문가의 특강과 간담회 및 기술 정보 교류를 통한 현장 중심 학습기회 증진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1.05. | 144명 | Excellent |

동아리활동 지원
Eco-Green페스티벌
목적 및 필요성
- PBL성과 발표 및 동아리 경진대회를 통한 전공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관련 문제중심형 프로젝트 수행 결과를 발표하고, 학술 동아리 성과를 발표하는 경진대회를 통해 실무력 함양 필요가 있음
주요내용
- PBL·동아리 활동 결과물 전시 및 발표를 통한 학생들의 실무력 증진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12.03. | 115명 | Excellent |

동아리 학습활동 지원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력 고취
- 자율적인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에 대한 학습능력 및 실무능력 그리고 진로 등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키는 지원이 필요함
주요내용
- 전공 관련 동아리 지원(15개 동아리 운영 지원)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5.09. ~ 2016.02. | 264명 | Good |

3차년도 사업실적




교육과정 개발ㆍ운영
현장실무 견학학습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Eco-Green특성화분야에 대한 학습을 하면서 현장 견학을 통해 문제의식 및 실무 능력을 함양
주요내용
- 현장 견학을 통한 전공지식 함양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5. ~ 2016.11. | 288명 | Excellent |

Eco-Green 문제 해결기반 현장실무 집중학습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과정 중 자신들이 인지한 문제를 바탕으로 직접 실습을 통하여 문제점을 학습하고 해결해보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학생들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나가는 교육이 필요함
주요내용
- 전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16 ~ 2016.12.17 | 33명 | Excellent |

PBL 창의성 학습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문제해결중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성 함양 교육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배양시키는 교육 및 성과 창출을 통해 자신감 고취 및 전공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 필요함
주요내용
- 문제해결중심 교육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 교육 과정 운영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9. ~ 2016.12. | 323명 | Excellent |

전문교과능력 학습 특화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관련 학습능력을 집중 배양하여 전공 관련 자격 취득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필요
주요내용
- 특성화 관련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집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 ~ 2017.02. | 76명 | Good |

전인 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고력 함양
- 학생들이 전문적인 학습과 더불어 도덕적인 품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실시를 통해 전인적인 품성을 기르고 행동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주요내용
- 다양한 인성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도덕적·전인적 품성 함양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9.09 ~ 2016.09.10 | 34명 | Excellent |

Eco-Green산학협력교류회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분야 관련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한 실무 교육 기회 증진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주요내용
- 다양한 산학 협력 교류(MOU 및 강연)를 통한 산업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0. ~ 2016.11. | 258명 | Good |

Eco-Green포럼 및 아카데미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분야 관련 포럼 및 기술정보교류를 통한 현장중심 학습기회 증진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주요내용
- 산업체 또는 전공연관 특성화 분야 전문가의 특강과 간담회 및 기술 정보 교류를 통한 현장 중심 학습기회 증진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0. ~ 2016.11. | 78명 | Good |

수학학습지원
목적 및 필요성
- 공학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학습 지원
주요내용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의 맞춤형 수학 프로그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9. ~ 2016.12. | 24명 | Good |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공학 설계에 필요한 창의・융합적 마인드를 함양하여 창의공학설계 커리큘럼에 부합하도록 함
주요내용
- TRIZ캠프를 통해 자기주도적 전공 창의력 함양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0.28 ~ 2016.10.29 | 25명 | Excellent |

해외 교육 교류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국외 기관을 방문하여 학생들과의 공동세미나 및 교류로 전공지식 함양
주요내용
- 국외 전공분야 대학의 교육내용과 교육환경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의 활동력을 증진시킴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1.16 ~ 2016.01.24 | 19명 | Excellent |

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을 위한 맞춤형 어학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개인의 어학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함
주요내용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의 맞춤형 어학(토익) 프로그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 ~ 2017.02 | 21명 | Good |

교육환경개선
특성화 구조실험실
목적 및 필요성
- 전공 관련 실험실 개선을 통한 학생들의 실무능력 배양
주요내용
- 노후된 실험실 개선
- 전공 실험실 교육 여건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
운영현황
추진기간 | 만족도 |
---|---|
2016.04.06 ~ 2016.04.17 | Excellent |

실험실습기자재 구입
교육용 기자재 구입
목적 및 필요성
- 교육용 기자재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실무 능력 증진
주요내용
- 교육용 기자재를 직접 실험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전공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 마련
운영현황
추진기간 | 만족도 |
---|---|
2016.09. ~ 2017.02. | Excellent |

교육용 S/W 구입
목적 및 필요성
- 교육용 S/W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실무 능력 증진
주요내용
- 교육용 S/W를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전공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 마련
운영현황
추진기간 | 만족도 |
---|---|
2016.09. ~ 2017.02. | Excellent |
장학금
학생역량개발 장학금, 마일리지 장학금, 우수역량 장학금, 유학생 장학금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학습 성취력 증진
주요내용
- 특성화 활동을 통한 마일리지 및 학습 성과에 따른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서 전공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 ~ 2017.02 | 127명 | Excellent |
기타사업운영
Eco-Green페스티벌
목적 및 필요성
- 자율적으로 활동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한 창출된 성과와 PBL학습프로그램 수행 결과 발표 및 경진대회를 통한 실무력 함양
주요내용
- 동아리 종합성과 발표 전시 및 PBL 창의성 학습프로그램 결과물 발표 진행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01 | 102명 | Excellent |

전문분야 이슈토크쇼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제시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에 대헤 분야별(공무원, 설계, 시공 등) 선배들과의 소그룹 만남을 통한 자신감 고취 기회 필요
주요내용
- 특성화 진로 관련 선배와의 대화 프로그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1.02 ~ 2016.11.10 | 101명 | Excellent |

진로탐색 초청강연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진로 탐색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취업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기회 부여가 필요 함
주요내용
- 특성화 관련 취업 및 진로 탐색 초청 강연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6. ~ 2016.11. | 447명 | Excellent |

토목기술인을 위한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토목환경공학과 재학생들에게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및 활용에 대해서 교육
주요내용
- 리더쉽, 커뮤티케이션에 대한 이해 및 활용에 대한 교육 진행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4.01 ~ 2016.04.02 | 77명 | Excellent |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역량캠프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전문분야 학습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전문화되고 집중화된 프로그램의 실행이 필요함
주요내용
- Eco-Green진로탐색 전문역량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16 ~ 2016.12.17 | 25명 | Excellent |

국내 학습 연계활동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글로컬(Global+Local) 역량 강화
- 학생들이 특성화분야 국내 대학은 물론 국외 대학의 학생들과의 연계 활동력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지원 필요
주요내용
- 국내대학 교류 기반 조성, 국외 대학 교류 기반 조성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1. | 97명 | Good |

지역 전공연계 봉사활동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 활동을 통한 사회공헌 학습
- 학생들이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전공연계 봉사활동을 실행함으로서 전공의 활용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인식 함양 기회 부여
주요내용
- 전공연계 봉사활동 지원(환경보전, 교통, 에너지, 방재 관련 봉사활동)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04.~ 2016.11. | 84명 | Excellent |

토목공학의 해외 건설 기술 정보교류회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 분야 관련 전공과정의 재학생들에게 해외 건설 기술의 동향 소개
- 해외의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과 교육의 글로벌화의 토대 마련
주요내용
- 해외 초청 강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운영현황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
---|---|---|
2016.12.19 | 34명 | Excellen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