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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

위원장 PD: 김선용, 산하기관으로 운영위원회-위원: 최혁순, 남궁문, 박주남, 전시영, 정용, 정신택, 이진선, 홍창남, 운영위원회 아래로 3개 기관이 있으며 3개 기관에는 교육과정위원회-위원장: 박주남, 위원: 남궁문, 최혁순, 평가위원회-위원장: 이진선, 위원 : 정용, 정신택, 산학자문위원회-위원장: 전시영, 위원 : 홍창남, 소재철위원장 PD: 김선용, 산하기관으로 운영위원회-위원: 최혁순, 남궁문, 박주남, 전시영, 정용, 정신택, 이진선, 홍창남, 운영위원회 아래로 3개 기관이 있으며 3개 기관에는 교육과정위원회-위원장: 박주남, 위원: 남궁문, 최혁순, 평가위원회-위원장: 이진선, 위원 : 정용, 정신택, 산학자문위원회-위원장: 전시영, 위원 : 홍창남, 소재철

Ⅰ.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운영 규정

제 1 조 (명칭)

이 위원회는 토목환경공학과 내부 위원회로서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이하 “프로그램운영위원회”)라 한다.

제 2 조 (목적)

프로그램운영위원회는 원광대학교 학칙과 공학교육인증제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이하 “심화프로그램”이라 칭함)에 관한 시행 세칙을 준수하고, 심화프로그램 소속의 학생, 교수진과 심화프로그램 졸업생 및 그 고용주를 포함하는 산업체 인사 등 심화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과정 일체를 최종 결정하고, 심화프로그램 소속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기능)

프로그램운영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심화프로그램의 종합적인 운영에 관한 최종 결정
2.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수립, 개정, 운영, 지속적 관찰, 측정, 평가, 공개 그리고 개선을 추진

제 4 조 (구성)

프로그램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위원회는 토목공학과 전임교수 전원으로 구성한다.
2. 전문분과의 분과장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명한다.
3. 위원장 및 전문분과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 할 수 있다.

제 5 조(회의)

프로그램운영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위원회 회의는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정기회의는 매 학기 종료 직후 소집한다. 또한 필요시 위원장 또는 PD가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3.최초 졸업생 배출 후 3년이 경과된 시점부터 2 학기 종료 후 개최하는 정기회의에서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여부를 평가한다. 평가 결과에 따른 반영 및 개정에 관한 사항은 본 프로그램 운영세부지침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운영 체계”를
따른다.

제 6 조 (전문분과)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아래에 다음과 같은 전문분과를 두며 분과위원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명한다.

1. 교육과정분과
2. 교육평가분과

제 7 조(전문분과 기능)

1. 교육과정분과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및 개선에 관련된 사항을 담당한다.
2. 교육평가분과는 심화프로그램의 성취도 평가를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심화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을 평가한다.

제 8 조 (보고)

매년 말에 작성하는 심화프로그램 자체 평가 내용과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순환형 자율 개선 평가 내용 등을 포함하는 각 위원회 CQI 보고서를 취합하고 심화프로그램 운영 평가 및 개선에 대한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자체 보관 한다.

Ⅱ.교육과정분과 운영 규정

제 1 조 (명칭)

교육과정분과는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제 2 조 (목적)

교육과정분과는 설정된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을 위해서,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을 포함한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전체 교과과정 개설 및 개선에 관한 사항을 다룬다.

제 3 조 (기능)

교육과정분과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및 개선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2.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의 전반적인 강의관리를 담당한다.
가.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의 강의에 포함되어야 할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요구 사항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운영위원회와 공과대학을 통해서 교과목 강의 담당 학과에 전달한다.
나. 매학기 말에는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 CQI 보고서 사본을 전달받아 결과를 분석 평가한다.

3. 매학기 강좌 개설 시에는 교과목 분반수와 담당 교수 배정 등 교과과정의 운영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4. 매학기 말에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의 각 담당교수로 하여금 강의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교과목 CQI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5. 매학기 말에 교과목 CQI 보고서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교과과정 개편을 위한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 4 조 (구성)

1. 교육평가분과는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 소속 전임교원으로 구성하며, 분과장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명한다.
2. 교육평가분과장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 5 조 (회의)

1. 분과회의는 매년 2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분과장이 소집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2. 분과회의는 위원장을 포함한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의 경우에는 분과장이 결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 6 조 (보고)

매년 말에 각 교수가 제출한 교과목 CQI 보고서의 분석 결과와 재학생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평가 결과와 개선안을 담은 교육과정 분과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제 7 조 (기타)

1. 본 규정에 명시하지 아니한 세부사항은 분과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Ⅲ. 교육평가 분과

제 1 조 (명칭)

교육평가분과는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아래에 둔다.

제 2 조 (목적)

본 규정은 원광대학교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평가분과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기능)

본 분과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세부사항을 수행한다.

1.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관한 사항을 연구한다.
2. 심화프로그램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를 연구, 개발한다.
3. 선정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수준을 평가한다.
4. 교육과정을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여도에 대한 분석,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5.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방법 및 실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교육목표 개선 및 수정에 반영한다.
6. 심화프로그램 구성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반영한다.
7. 졸업 예정자에 대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설문조사 문항 개발 등 졸업 예정자 학습 성과 평가와 설문조사의 전반을 준비하고 설문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심화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8. 교수진 및 교육환경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제 4 조 (구성)

1. 교육평가분과는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 소속 전임교원으로 구성하며, 분과장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명한다.
2. 교육평가분과장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 5 조 (회의)

1. 분과회의는 매년 2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분과장이 소집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2. 분과회의는 위원장을 포함한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의 경우에는 분과장이 결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 6 조 (기타)

1. 본 규정에 명시하지 아니한 세부사항은 분과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Ⅳ. 산학자문위원회

제 1 조 (명칭)

본 위원회는 산학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라 칭하고,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아래에 둔다.

제 2 조 (목적)

본 자문위원회의 목적은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사회의 요구조건을 능동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산업체, 대학, 교수, 학생 및 졸업생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조정함으로써 공학교육인증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제 3 조 (기능)

본 자문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검토결과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2.산업체의 의견수렴과 산업체 요구 교육과정 설계, 인턴/현장실습 주관 및 산업체견학 그리고 졸업자의 취업지도 및 진로지도를 수행한다. 특히, 공학교육인증제의 중요 주제인 수요자중심의 산업체요구 교육과정 연계방안을 도출하여, 현장실습, 산업체인턴제, 취업
산업체 확보 등의 취업을 위한 수직화된 업무를 수행한다.

제 4 조 (구성)

자문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자문위원회는 프로그램 소속 전임교수, 졸업생 및 산업계인사로 구성하고, 산업계인사는 관련업체, 관련대학이나 연구소에서 분야별로 추천받아 구성한다.
2. 자문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5조(회의)

1. 자문위원회 회의는 운영위원의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자문위원회 정기회의는 정기적으로 매년 2학기 종료 후 12월 이내에 자문위원회 위원장이 소집한다.
3. 정기회의의 지연, 참석인원 미달이나 불가피한 이유로 2학기 종료 후 12월 이내에 정기회의의 개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정기회의 시기는 연기될 수 있다.

제6조(기타)

1. 본 규정에 명시하지 아니한 세부사항은 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