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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내규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 세부지침

제정 2007.02.20
개정 2008.12.29
개정 2010.08.25
개정 2011.12.20

제 1 조 (목 적)

이 운영내규는 원광대학교 학칙 제47조 제3항에 의한 “원광대학교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 시행규칙” 제3조 3항에서 위임 받아 인증프로그램 세부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프로그램 명칭)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에서 운영하는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 프로그램을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이하 심화프로그램 이라 칭함)이라 하고, 인증제도를 운영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토목공학일반 프로그램”(이하 일반프로그램 이라 칭함)이라고 칭한다. 토목환경공학과에서 운영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통칭할 때는 “토목공학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제 3 조 (인증대상학생)

토목환경공학과 재학생은 공학교육인증 대상이 될 수 있다.

제 4 조 (구성원)

정요원, 그리고 산업체 고용주와 자문위원으로 정의한다.

  1. 1심화 프로그램의 학생은 심화프로그램 소속으로 심화프로그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토목환경공학과의 2007학년도 이후 신입생은 입학과 동시에 인증프로그램에 소속된다. 심화프로그램에 소속되지 않은 전입생들(편입생, 복학생, 전과생, 재입학생 및 복수전공자) 중에서 졸업연도가 2011학년도 이후인 전입생들이 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하고자 할 경우 등록허가를 받은 학기에 심화프로그램 이수를 신청하고 허가를 받으면 심화프로그램 소속 학생이 된다.
  2. 2토목환경공학과 졸업생이란 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의 구성원은 심화프로그램 소속 학생, 심화프로그램 졸업생, 심화프로그램 소속 교수진, 조교 및 행목환경공학과의 졸업 이수 요건을 모두 만족하고 졸업한 자이다. 심화프로그램의 졸업생이란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프로그램인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졸업 요건을 모두 만족하고 졸업한 자를 의미한다.
  3. 3심화프로그램의 교수진이란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프로그램인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주체로서 강의, 연구, 교과과정 편성 및 개선 등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을 담당하는 전임교수와 강의를 분담해주는 비전임교수(겸임교수, 강의전담교수, 시간강사)로 정의한다.
  4. 4심화프로그램의 주요 구성원인 산업체 고용주와 자문위원은 토목환경공학 관련 산업체 인사 또는 배출된 졸업생이 소속되어 있는 산업체의 관리자로 정의한다.

제 5 조 (문서관리)

심화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문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보관 관리한다.

  1. 1심화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문서의 서식은 기본적으로 원광대학교 공학교육원에서 지정한 표준 양식을 따른다.
  2. 2공학교육원에서 별도로 지정하지 않은 문서의 양식은 심화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정한 양식을 따른다.
  3. 3심화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문서는 심화프로그램 PD(프로그램 관리자)의 책임 하에 4년간 보관하고 관리한다.

제 6 조 (위원회)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산학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각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은 다음 각 항에서 정한 규정에 따른다. 특별히,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는 교육평가분과, 교육과정분과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1. 1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회의 목적과 기능 및 구성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2. 2산학자문위원회: 위원회의 목적과 기능 및 구성은 “산학자문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제 7 조 (개정절차)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정의, 평가, 개선 및 개정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1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최종 설정, 평가, 개선 및 개정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가 담당한다. (주관)
  2. 2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의 설정 및 프로그램 개선 및 발전계획 수립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기준)
    • 가.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설정의 기준.
      • 1) 졸업 후 2~3년 정도 된 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 졸업생이 갖추어야할 토목공학도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 2) 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원광대학교와 공과대학 교육목표에 부합해야한다.
      • 3)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주로 하고, 학생, 졸업생과 교수진 등 다른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4) 교육목표는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는 성취도를 측정하는 설문조사 등의 문항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응답자가 성취도를 바로 측정하고 수치화해서 점수를 매길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한다.
    • 나.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의 기준
      • 1) 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로 삼는다.
      • 2)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전문지식과 능력을 정의한다.
      •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제시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들을 포함해야 한다.
      • 4)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 5)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과 성취 수준으로 설정되어 한다.
    • 다. 심화프로그램 개선 및 발전계획 수립의 기준.
      • 1) 심화프로그램 개선 및 발전계획은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 2) 원광대학교 또는 공과대학의 발전계획과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 3) 심화프로그램 개선 및 발전계획은 교육개선을 위한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와 부합되도록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해야 한다. 즉, 발전계획의 도출과정(체계)은 구성원 전체의 의견과 국내외 사회적 변화 등을 반영하는 체제와 방법을 채택하여야 하며, 학생 취업현황과 졸업생의 사회진출 현황 등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어야 한다.
      • 4) 심화프로그램 개선 및 발전계획의 각 항목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하고, 계획을 점검하는 체계가 있어야 한다.
  3. 3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그리고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과 개정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한다.(실행 절차)
    • 가.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그리고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과 개정 프레임워크는 다음 그림에서 도식화된 평가 시스템에 의거한다.
    • 나.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그리고 발전계획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설정하고 각 위원회에서 운영하면서 조사, 분석, 평가 및 개선이 이루어진다.
    • 다.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그리고 발전계획의 달성도 평가는 매년 2학기 종료 후 자체역량평가와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 결과를 담은 각 위원회의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를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취합하여 시행하고, 연말 심화프로그램 CQI 보고서에 분석 정리하여 자료화한 뒤, 최초 졸업생 배출 후 교육과정은 2년, 교육목표는 6년, 학습 성과는 34년 주기 전까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보관한다. 각 위원회별 CQI 보고서에 포함되는 조사, 분석, 평가 내용 및 참고하는 자료들은 다음과 같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선할 사항들을 정리하여 위원회별 CQI 보고서에 담는다.
      • 1) 교육과정분과의 CQI 보고서
        • A. 매 학기 말에 각 교과목 담당교수가 제출하는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 CQI 보고서 분석평가
          • a. 강의계획서
          • b. 매 학기 말에 실시하는 학생의 강의 평가
          • c. 교과목 강좌 관련 학생 설문조사
          • d.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 설문조사
          • e. 교수진 운영 관련 자체역량 분석 평가
      • 2) 교육평가분과의 CQI 보고서
        • A. 매년 2학기 말에 실시하는 졸업예정자 대상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및 결과분석 평가
          • a.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결과 자료
          • b. 학생 포트폴리오 평가(설계프로젝트보고서, 어학능력, 단체활동 및 학술활동, 공인자격증, 윤리서약서 등)
          • c.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평가자료( 종합설계 종합평가표)
          • d. 졸업예정자 졸업논문 종합평가자료
          • e.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결과자료
        • B. 재학생 상담 및 관찰결과 활용보고서(학교생활 만족도, 희망 진로)
        • C. 전입생 상담 및 관찰 결과 활용보고서(심화프로그램 진입 내용 분석)
        • D. Mh3TI(성격유형검사)와 직업 적성 검사 결과 분석 평가
        • E. 신입생 기초학력테스트(영어, 수학) 결과 분석 평가
        • F. 졸업생 취업현황 분석 평가
        • G. 심화프로그램 순환형 자율개선 전략 및 발전계획의 추진 실적 분석 평가
      • 3) 산학자문위원회의 활동 CQI 보고서
        • A. 졸업생, 산업체 전문가 대상의 설문 조사 결과 분석 평가
          • a. 졸업생 설문조사 결과 자료(심화프로그램 만족도)
          • b. 산업체 관리자의 설문조사 결과 자료(심화프로그램 만족도)
          • c. 산학자문위원회에서 논의된 산업체 동향 및 제안 교육과정 내용 분석 평가
    • 라.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그리고 발전계획의 평가, 반영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CQI 보고서의 조사 내용 및 평가 결과를 토대로 시행한다.
  4. 4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심화프로그램 개선 그리고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 및 개정을 위한 회의는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회의)
    • 가.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그리고 개정을 위한 회의는 최초 졸업생 배출 후교육과정은 2년, 교육목표는 6년, 학습 성과는 34년간 자료축적 후 프로그램운영위원회의 정기회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 나.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이 개정되면, 각 위원회와 전문분과에서는 개정된 내용을 심화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서 정기회의 또는 임시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5. 5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 및 개정의 산출물은 다음과 같다.(산출물)
    • 가.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달성도 측정 및 평가보서
    • 나. 개선 또는 개정된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서
  6. 6설정된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심화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 교육과정 관련 내용과 중요한 보고서 내용은 다음과 같이 공개한다.(공개 과정)
    • 가. 인쇄물 : 대학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편람, , 학과소개 팜플렛 및 브러슈어
    • 나. 인터넷 : 대학 홈페이지 (http://www.wonkwang.ac.kr),
      학과 홈페이지 (http://civil.wonkwang.ac.kr/),
      공학교육인증지원시스템 (http://ah3eek.wonkwang.ac.kr)
    • 다. 게시물 : 토목환경공학과 게시판, 토목환경공학과 홍보포스터
    • 라. 설명회 : 토목환경공학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지도교수 상담

제 8 조 (전입생)

심화프로그램에서 전입생에 관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1. 1심화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에 정의한 학생들을 “전입생”이라 하고, 그중 다음 각 호 가, 나, 다 1)항에 해당하고, 전입한 당해 학기의 학생들을 “심화프로그램 이수/포기 신청 대상 전입생”(이하 ”대상 전입생“)이라 한다.(전입생의 정의)
    • 가.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편입생
    • 나.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전과생 (다른 학과 소속의 토목환경공학 복수전공자를 포함)
    • 다.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복학생 (재입학생 포함)
      • 1) 공학인증제를 실시하지 않은 2006 이전 학번으로 휴학했다가 복학하는 학생
      • 2) 공학인증제를 실시하는 2007 이후 학번으로 휴학했다가 복학하는 학생은 심화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일반 재학생과 동일한 절차를 따른다.
  2. 2대상 전입생의 심화프로그램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정의)
    • 가. 대상 전입생의 심화프로그램 이수/포기 신청 기준 및 절차는 교육평가분과가 담당하여 정한다.
    • 나. 대상 전입생의 심화프로그램 소속 여부는 전입한 당해 학기에 프로그램운영위원회의 교육평가분과가 정한 기준과 절차에 근거로 지도교수가 담당하여 주관한다.
    • 다. 대상 전입생 중에서 심화프로그램 이수를 신청한 학생(이하 “심화프로그램 전입생”)은 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며, 심화프로그램 포기를 신청한 학생은 일반프로그램에 소속된다.
    • 라. 심화프로그램 전입생은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졸업기준(원광대학교 규정집 학사행정 제1장 교무행정/학사처리(학사과정) 내규)을 충족하고 심화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인증요건 (심화프로그램 최소 학습성과 달성 기준, 심화프로그램 교과목 이수기준)을 모두 만족하여야 졸업 할 수 있다.
    • 마. 심화프로그램 전입생은 전입한 학기 초에 심화프로그램 이수신청서와 대체 교과목 사정표를 작성하며, 지도교수는 상담을 통해서 이를 심의하여 인정여부를 결정하고, 교육평가분과에서는 이를 추인한다.
    • 바. 심화프로그램 전입생이 전입 전 이수한 교과목이 심화프로그램의 해당 인증교과목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여부는 지도교수가 교육평가분과에서 정한 대체교과목 인정 기준에 따라 심의하여 결정한다.
    • 사. 지도교수는 심화프로그램 전입생으로 하여금 저학년의 인증교과목 이수를 권장하여 인증요건을 만족시키게 한다.

제 9 조 (전입생 수용정책)

심화프로그램에서 전입생 수용 정책은 다음과 같다.

  1. 1모든 전입생에 대한 수용 정책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수립하고 담당한다.(주관)
  2. 2토목공학 프로그램에 전입하는 당해 학기의 모든 전입생이 수용 정책의 대상이 된다.(대상)
  3. 3모든 토목공학 프로그램 전입생들이 전입한 학기 초에 원활한 학교생활과 효율적인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수용 정책을 실시한다.(정책)
    • 가. 공과대학과 함께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는 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학교와 토목공학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여 전입생들이 심화프로그램과 일반프로그램의 차이를 확실히 인식하고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나. 각 전입생별로 지도교수를 배정하고,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프로그램 선택, 학교생활 및 학습 지도를 실시한다.

제 10 조 (이수신청절차)

전입생을 위한 심화프로그램 이수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1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대상 전입생은 전입을 허가 받은 당해 학기 초에 심화프로그램 이수 신청을 할 수 있다.(대상)
  2. 2심화프로그램 이수를 원하는 대상 전입생(이하 “심화프로그램 신청자”)의 이수 신청 및 대체교과목 인정 심사 절차는 다음과 같다.(절차)
    • 가. 심화프로그램 신청자는 다음에 정한 제출물을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지도교수는 대체교과목 기준표에 따라 대체교과목 인정 여부를 심사한다.
      • 1) 공학교육인증 (심화)프로그램 이수신청서
      • 2) 대체교과목 사정표

제 11 조 (포기신청절차)

심화프로그램 포기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1다음의 학생들은 심화프로그램 포기를 신청할 수 있다.(대상)
    • 가.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재입학생, 편입생, 전과생과 2007 이전 학번 복학생 등의 전입생으로서 전입을 허가 받은 당해 학기의 학생
    • 나. 원광대학교 규정 및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시행 규칙에 근거한 모든 3학년 2학기 학생.
  2. 2심화프로그램 포기를 원하는 학생(이하 “심화프로그램 포기 신청자”)의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포기 신청 및 심사 절차는 다음과 같다.(절차)
    • 가. 심화프로그램 포기 신청자는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포기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해야 한다.
    • 나. 지도교수는 심화 프로그램 이수포기서와 면접을 통해서 포기 사유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여 포기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 다. 지도교수는 심화 프로그램 포기 신청자에게 포기 승인 여부를 통보한다.
    • 라. 심화프로그램 포기 신청이 승인되면, 지도교수는 포기신청서를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최종 승인을 거친다.
    • 마. 최종 승인을 거친 결과는 공학교육원에 통보한다.

제 12 조 (이수체계보장)

교과목 이수체계 보장과 이를 위한 수강지도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1교수와 학생은 계절 학기를 포함하여 모든 수강 신청 시 각각 다음과 같은 책임을 진다.
    • 가. 지도교수는 학기 말과 학기 초에 지도학생에 대해 선수 교과목 이수 확인을 포함한 수강 지도를 실시해야 한다.(책임)
    • 나. 학생은 수강 신청 전과 수강 변경 전후에 반드시 지도교수와 수강 지도 상담을 받아야 한다.
  2. 2수강 지도 및 선수 교과목 체계 보장은 다음의 절차로 시행된다.(절차)
    • 가. 수강 직전 학기에 학생은 다음 학기 수강 지도를 받기 위해서 수강 지도 신청서와 이수교과목 리스트 그리고 대체교과목 사정을 받은 경우 대체교과목 사정표 사본 등을 포함한 학생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지도교수와 상담한다.
      • 1) 지도교수는 학생이 준비한 수강신청 교과목에 대해서 선수 교과목을 확인하고, 선수교과목 체계가 지켜지도록 수강 지도를 실시한다. 부득이하게 후수 교과목을 먼저 수강하도록 허용하는 경우에는 그 근거가 명확해야 하며, 그 근거를 수강지도 신청서에 기술해야 한다.
    • 나. 학기 초 수강 신청 및 변경 기간 동안에 신입생,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등을 포함해서 이전 학기말에 수강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들과 수강 변경을 원하는 학생들은 수강 지도 신청서를 포함한 학생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지도교수와 상담한다.
    • 다. 학생들은 이수체계도에 따라서 수강신청을 해야 한다. 특히 설계교과목의 이수체계가 지켜지지 않을 경우 졸업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이수체계를 따라야 한다.
    • 라. 경과규정으로 2007학년도 이전의 신입생인 경우에는 설계교과목의 이수체계를 지키지 않아도 졸업할 수 있다.

제 13 조 (졸업기준)

공학교육인증 심화프로그램 졸업 기준 및 졸업 사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1토목환경공학과 학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분류)
    • 가. 토목환경공학과에서 정한 공학교육인증 심화프로그램 졸업 기준을 충족시켜야만 졸업할 수 있는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 1) 2007이후 학번의 토목환경공학과 학생
      • 2) 전입생에 대한 규정에서 정한 심화프로그램 참여 토목환경공학과 학생
    • 나.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기준(원광 대학교 규정집 학사행정 제1장 교무행정/학사처리(학사과정) 내규)을 충족시키면 졸업할 수 있는 토목공학 일반 프로그램 학생
  2. 2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공학인증 졸업 기준은 다음과 같다.(기준)
    • 가.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기준(원광대학교 규정집)을 충족하여야 한다.
    • 나.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전문교양 영역 교과목을 1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다.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MSC 영역 교과목들을 30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라.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전공 교과목을 설계 12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54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마. 위 기준을 만족하고 총 14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바. 졸업생은 학습성과1(기초지식), 학습성과2(자료분석), 학습성과3(설계능력), 학습성과4(문제해결), 학습성과5(실무능력), 학습성과6(협동능력), 학습성과7(의사전달), 학습 성과8(평생학습), 학습성과9(공학이해), 학습성과10(시사논점), 학습성과11(윤리의식), 학습 성과12(국제능력)의 각 성취도가 최소 수준을 달성하였음을 보장하기 위해서, 다음의 학습성과 성취도 최소 달성 수준을 달성하여야 한다.
    • 사. 토목환경공학 전공분야(구조 및 철근콘크리트 공학, 지반공학, 수공학, 환경공학, 측량 및 교통공학) 에 대하여 각각 최소 2교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