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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지식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은 공과대학의 교육프로그램수립과 개선을 위해 협조하고, 공학 및 공학 관련 직업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능력개발을 도움으로서 공학교육 전반에 걸쳐서 내실있는 발전을 이루고, 장차 지식 산업사회에서 주도적인 기여를 할 실력있고 창의력 있는 공학인을 배출하고자 합니다.

  • 인증된 프로그램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
  •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
  •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

공학교육인증의 특징

  1. 1.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
  2. 2. 모든 대학이 아닌 희망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하여 전공분야별(공학프로글매 단위)로 인증제 실시
  3. 3. 인증을 받은 대학의 졸업생은 취업시 실질적 효과 부여

공학교육인증 기관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EEK)
대학의 공학 및 관련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공학·기술교육인증협의회(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 ABET)
미국 공학교육인증·평가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ABET은 1932년 결성된 전문직 발전을 위한 엔지니어 평의회(Engineering Council for Professional Deveiopment : ECPD)로 부터 유래한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공학교육프로그램의 인증을 담당하는 미국 유일한 기관으로서 미국 교육부로부터 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ABET가 인증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은 각 주의 모든 위원회들, 전문학회, 엔지니어 고용 산업체, 교육 기관들과 같은 단체에서 폭넓게 수용됩니다.
공학교육인증- 
1. 학생(양질의 교육과 취업경쟁력 확보)
01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02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03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
04 사회 진출시 취업이 유리함
05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 받음
06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의 취업이 가능해짐

2. 산업체(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
01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02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절감
03 업무처리 효율 향상
04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3. 대학(자체 교육평가체제 구축, 우수신입생 유치)
01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02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평가 시스템 구비
03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04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05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4. 국가(공학프로그램의 체계화,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01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02 공과대학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증됨
03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
04 공학교육의 효율성이 향상됨
05 국가 교육정책 수립에 이바지
06 산업체의 경쟁력 제고, 국가 경쟁력 향상
공학교육인증- 
1. 학생(양질의 교육과 취업경쟁력 확보)
01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02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03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
04 사회 진출시 취업이 유리함
05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 받음
06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의 취업이 가능해짐

2. 산업체(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
01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02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절감
03 업무처리 효율 향상
04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3. 대학(자체 교육평가체제 구축, 우수신입생 유치)
01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02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평가 시스템 구비
03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04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05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4. 국가(공학프로그램의 체계화,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01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02 공과대학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증됨
03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
04 공학교육의 효율성이 향상됨
05 국가 교육정책 수립에 이바지
06 산업체의 경쟁력 제고, 국가 경쟁력 향상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프로그램 구분

구분 전문프로그램 일반프로그램
국문 전공 토목공학전문 토목공학
학위 공학사 공학사
영문 Major Civil Engineering Engineering
Degree Received Bachelor of Science in Civil Engineering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토목공학 전문프로그램 공학인증을 위한 졸업 기준

전문교양 MSC 전공(설계) 일반선택과정 합계
18 30 54(12) 38 140(12)